양도세 비과세 조건

부동산에 이제 막 입문을 하거나 첫 주택을 소유하게 될 예정이라면 보유세와 취득세, 양도소득세 등 부동산과 관련되어 있는 세금에 대해서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. 특히 양도세의 경우 일정조건을 만족하는 가구를 대상으로 비과세 혜택을 주기 때문에 그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계셔야 합니다.

양도세 비과세 조건

한세대원이 1주택을 2년이상 보유하고 양도하는 경우 양도세 비과세를 받을 수 있습니다.

다음은 세부 조건입니다.

첫번째, 1가구 1주택자가 2년이상 주택을 보유한 경우라도 양도금액이 12억원 이상이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.

참고로 2021년 12월 8일부터 12억으로 되었으며 종전에는 9억원 이상이었습니다.

두번째, 조정지역에 위치한 주택의 경우 1주택을 2년이상 보유하는것만으로는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으며 2년 실거주 조건이 추가됩니다.

세번째, 조정지역내 다주택자가 다른 주택을 처분하고 1가구 1주택자가 된 경우, 1가구 1주택이 시작된 날로부터 2년이상 지나야합니다.(보유+실거주)

네번째, 2021년부터는 조정지역내에서 취득한 분양권은 양도시 주택수에 포함됩니다.

Leave a Comment

양도소득세

양도소득세는 양도가액과 최초취득가액간의 차익(이익금액)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입니다.

1가구 1주택자의 경우 조건 충족시 양도세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양도소득세 비과세 조건은 조정지역, 비조정지역간 상이하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.